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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9년 전, 자율주행 자동차 · 로봇택시를 말하다! 영화 토탈리콜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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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흙가면 리콜은 SF소설가 필립 K 딕의 단편소설 #도매가로 기억을 팝니다를 원작으로 만든 영화. 이는 21세기 중반을 배경으로 합니다 지구인들은 자원 고갈 등의 사고로 이미 화성 식민지를 개척한 귀추이다. 하지만 부의 분배 사고는 여전하고, 지구 경제가 어려워질수록 독재는 더 심해집니다. 특히 화성 거주자에 대한 착취가 극에 달하면 분리주의자들은 무장투쟁을 시작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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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인공 #더글러스 퀘이드 #아놀드 슈워제네거 は은 공장 노동자로 한 살 위의 지루함에 괴로워하며 뭔가 새로운 모험을 꿈꿉니다. 이건 그가 매일 밤 꾸는 악몽과도 관련이 있어요. 그러던 어느 날 그는 하나상을 벗고 멋진 모험을 할 수 있다는 가상현실 회사 토탈 리콜 광고를 접할 것이다. 주위 사람들은 뇌가 폭주해 미칠 수 있다고 만류하지만, 퀘이드는 내면의 인도를 따라 이 회사를 방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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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퀘이드는 사실 국가의 일류 간첩으로 먼저 분리주의자를 색출하기 위해 그들의 조직에 위장 투입됩니다. 그곳에서 한 여자를 사랑하게 되어 독재자의 반대편에 섰습니다. 그러나 결이 예기치 않게 체포돼 기억을 조작당한 채 평범한 노동자로 살아온 것이다. 이를 모르는 흙 가면 리콜 직원들은 그의 몸에 신경 자극제를 투여하는데요. 그 순간 퀘이드는 삭제된 기억 조각을 떠올립니다. 한편 이를 감지한 정보요원들은 퀘이드를 죽이기 위해 토가면 리콜을 공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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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는 퀘이드가 국가요원을 도망쳐 나쁘지 않은 장면에 등장한다. 그러나 하나 990년#폴 보호벵#Paul Verhoeven감독판과 20하나 3년판이 이 부분을 밖에 그러고 있어요. 두 영화 사이에는 23년의 간극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렇게 나쁘지 않고 하나 990년판에서는 인기 높았던#자율 주행 택시#죠니케프 이 배제되고 브상챠(levitatedcar)추격에 대체된 것은 유감이지만. 그러나 크라이슬러의 전문의들이 20하나 3년판 리메이크 작업에 참여했음에 이르러서는 뭔가 이유가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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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러나 20하나 3년판에서는 죠니 캡이 사라지고 고속으로 날아다닌다#하 한 선 보였던 것처럼 발꿈치 신고 차로 대체됐다. 극중에 등장하는 차는 #호버카라고 불리며 자동차 회사에 의해 실제로 만들어진 컨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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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머스 밤 콜 20하나 3년 리메이크작은 하나 990년판과 약간의 비슷한 이수 트리에 전개됩니다. 배경은 2048년에 매우 구체적입니다. 또 전직 정부 간첩인 하우저가 분리주의자 편에 서서 기억을 조작당하고 공장 노동자의 퀘이드로 살아가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즘판 토마스클리콜로 호버카 추격 장면은 미래 런던의 고속도로에서 펼쳐집니다. 이곳에서는 인간이 직접 운전하는데요. 만 1두차가 자율 주행하게 해도 쫓고 쫓기는 상황에서 자동 운전은 안 어울리네요. 극중 퀘이드는 주차장에 대기 중인 차를 마스크 합니다. 이 때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쥐고 있는 것을 보면 두차를 레벨 5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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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쵸크소 좀 하나 990년 니시 캡과 20하나 3년 호보카을 비교했습니다. 그 말은 하기와 같습니다.


    물론 택시와 자가용은 사용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적용된 기술에 수준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 전체에서 완전 자율주행에 관한 스토리가 빠져 추격 장면은 바퀴와 배기가스가 없을 뿐 머슬카의 그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미래의 모빌리티에 관해서는 후퇴한 인상을 지울 수 없는데요. 왜이렇게만들었을까요?​


    토가면 리콜 오리지널 조니 캡 씬은 기술적인 한계에서 만들어집니다. 이것은 #B급 SF영화의 모든 분위기와도 어울리고 세간의 평판도 좋았지만 요즘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한편, "쫓고 쫓기는 자동차 체이스 신"에서 주인공의 신출귀몰의 운전 실력은 백미입니다만. 여기에 #완전 자율주행차를 등장시키면 흉내내기로 갑분이다*이다. 일단 남의 차를 훔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고, 교통질서를 무시하고 추격자를 쫓는 자율주행차가 현실에 있을 리 없기 때문이다. 이것은 동화적인 #SF영화인 #유아로봇에게 더 어울리는 상세설정입니다. 실제로 이 영화에 등장하는 자율주행차는 달리면서 달려드는 안드로이드까지 처리합니다. * 갑자기 분위기가 식는다는 뜻의 속어, 줄임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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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카묘은의 리콜 리메이크가 유출된 20일 3년 이후 자율 주행 기술은 눈부신 발전했지만 상상처럼 일사천리로 진행되지는 않았어요. 여러 가지 이유 중에서 기술적인 문제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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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는 수준 3수준 이상의 자율 주행 기술을 확보한 슴니다. 이 중에는 운전자 역할 없이 운행 가능한 수준의 수준 4에 이른 경우도 있습니다. 올해 #캘리포니아 자율주행 실험 라이선스도 관리자 탑승 없이 원격 모니터링과 제어에 대체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됐습니다. 이 라이선스를 획득한 회사를 살펴보면 #구글 알파벳 웨이모 등 IT 공룡들이 여전히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자동차 브랜드 1부가 그 다소움룰 바짝 다소움 쫓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만 해도 최악의 소음이다.​


    반면 이에 관한 #사회적 합의는 시작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이미 소개한 캘리포니아 #자율주행점검 라이선스의 경우 관리자 탑승을 의무화하는 일은 없지만 #원격통제는 분명히 지켜야 합니다. 지금까지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돌발적인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서입니다. 법규, 보험 관련 기준도 오리무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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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대해 설명하자면 사망사고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누구를 구하고, 누구를 포기하느냐에 따라 자율주행차 스티어링 휠의 방향이 달라집니다. 이것을 AI가 판단할 수 있는가? 만 1 그렇다면 그 책을 차에는 지울 수 있을까. 등에 관한 것입니다. 그래서#자율 주행 레벨 4에서 레벨 5에의 이행에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1반 차량 운전자, 보행자들이 자율 주행 차와 도로를 공유하는 것에 대해서는 공론화되지 못 했던 것입니다. 자율주행 연구차가 간혹 발견되는 캘리포니아나 아이리조의 나쁘지 않은에서는 행인이 가끔 지나가는 자율주행차에 돌을 던지는 사고가 일어난다. 사회적 합의의 과정 없이 이를 밀오붓 1경우 영국#산업 혁명기에 1언#러다이트**스포츠 같은 부정적인 반향을 1우 길이라는 주장에 힘이 들어가는 이유입니다. *자동 기계의 도입에 반대하고 1어 나는 노동자 스포츠, 방직 기계를 부수는 등 폭력 시위로 번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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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자율주행 기술은 충분히 익었습니다. 문제는 사회가 아직 수용 1준비를 못했어요는 것인데요. 과정에따라결과가상당히달라지기때문에시간이걸리더라도과정의첫번째를하나하나 밟아야합니다. 관련·중견 기업, 학계 또한 각국 정부 기관은 지난해 초까지는 자율 주행 차의 보급 원년에 2020년을 지목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몰래 첫 0년을 더하겠습니다. 늦어도 괜찮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기이적인 우리 생활로 접어들고 있고 점차 침투하고 있기 때문에 이정표를 어디에 찍느냐는 문제는 부차적이다. 얼마 전 내가 이 지면을 통해 소개한 #반자율주행도 그중 처음이다.​


    ​ 앞서 소개한 하나 990년판 토카묘은의 리콜은#자율 주행 차의 구체적인 모습을 미리 보였어요. 또 23년 후 만들어진 리메이크 판에서는 다른 모습의 미래 모빌리티를 안 보여아 주는데요. 이는 후퇴양보라기보다는 관객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현실 기술을 적극 반영한 결과입니다. 20하나 3년판 토카묘은의 리콜 사태로 호보카는 운전자에 의해서 하나 00퍼센트 통제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닳아 없어지게 되면 신은 몇 장면은 그게 전부는 아닐 것이라고 상상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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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하나 3토머스 밤 콜의 추격 씬에서 호보카의 스티어링 휠은 좌우로 움직이는 진드기다. 주행 중 필요에 따라 간단히 드라이버를 바꿀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는 또 위치가 바뀐 1초에 자동차가 스스로 움직이는 것도 의미합니다. 이처럼 이 영화는 하나 990년 토머스 밤 콜과 달리 디테하 낫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쉬운 부분도 있어요. 이미 조니캡은 퀘이드의 무임승차에 반응하여 차문을 열지 않는 등 판단하고 행동하지만 호버커는 매우 수동적으로 묘사됩니다.​


    얼마 전까지 영화 토마스클리콜에 등장했던 미래 모빌리티와 그 실제 배경 사건을 살펴봤는데요. 과거에는 많은 일들이 열린 상상이었습니다."그러면 가까워질수록, 그것은 현실이 됩니다" 그러다 보니 조니캡에서 시작된 자율주행차의 상상과 묘사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가감이 이뤄진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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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자율주행차로 대표되는 미래 #모빌리티가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앞서 많은 것이 바뀌어야 합니다. 앞으로 차는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빌리는 것으로 바꿔 나가는데요. 이것은소비를억제해서사용하는방법을찾는흐름이기때문에더가치가있는겁니다.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작은 기업들이 동시에 카셰어링 시장에도 뛰어드는 것은 전 지구적 지속가능성에 대한 결론을 그렇게 내렸기 때문입니다. 해당 분야의 대표 주자인 #우버는 설립 후 한 번도 흑자를 내지 못했고, 문재적 소기업의 대표격이지만 꾸준히 투자를 받고 있습니다. 이 회사가 가야할 길 위에 서 있기 때문입니다.​ 2030년의 어느 하나이 일어날지 미리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그때까지 많은 것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건 확실합니다. 하나 990년 토탈 리콜이 그린 미래의 모빌리티와 23년 후 리메이크에서 묘사가 다르게 이야기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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