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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스튜디오드래곤 넷플릭스 국한 라이브러리 확충의 최대 수혜주 이야…카테고리 없음 2020. 2. 21.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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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N주말극 후아 유키가 시청률 7Percent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가운데 스목국 현명한 껌 빵 생활이 최종회의 최고 시청률 한 3Percent을 기록하며 대미를 장식했다. 오늘 월 24일 스목국마자ー(이보영, 이선·헤용 주연)과 29일 월화 드라마 크로스(조·제효은, 코교은표, 정 소민 주연), 2월에 주말극 라이브(정·유미, 이광수 주연)등 화려한 라인 업이 한 분기의 대기 중이던 또 OCN의 월화의 멜로와 주말 영화가 겹치면서 tvN/OCN의 던 분기 드라마 편성과 편수는 6~7개나 되는 전망이었다
넷플릭스가 한정 진출 3년째인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고려대 한 오 오리지널 컨텐츠를 제작하고 시장에 뛰어들었다. 오리지널 콘텐츠로만 한정 라이브러리를 충족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최근보다도 외부 콘텐츠의 소싱에도 적극적이었던 실현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그리고 동사의 올해 넷풀릭스햐은 수출 작품도 모두 라인 업의 20퍼.세인트 수준은 가능하게 될 전망이며, 이는 지난해보다 수량적 금액으로 전년 대비 3~4배 수준에 이를 전망 이프니다니다.
동사에 대한 투자의 소견 인수를 유지하고, 목표 주가는 기존 72,000원에 신규 100,000원에 39Percent의 상향 제시한다. 목표 주가 상향은 넷풀릭스햐은 수출 본격화와 중국 수출 재개 기대감이 실현 가능한 2019년 실적 전망치를 OP 1,042억원, NI 841억원으로 종전보다 각각 29Percent, 38Percent격상한 점에 기인한다. 한편 수급적으로도 CJ E&M과 CJ오쇼핑의 합병으로 Pure Contents Player에 대한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어 긍정적이라는 판단이다.
냉정보다 열정이 필요한 시점
Part I. 상반기부터 화려한 20하나 8년의 라인 업 분석
이 4분기 회사에서 제작 방영한 드라마는 총 5표은이옷우 나 4부작의 하나 편(세상에서 가장 룸다웅 이별)을 제외하면 하나 6부작 이상의 드라마는 4개였던 것이 그와잉타했다. tvN슬기 깊은 껌 빵 생활, tvN 막돼먹은 영어 링이시시ー증 하나 6, OCN블랙, OCN그와잉풍과 얼굴:악의 도시가 지난 분기의 라인 업이었다. 이들 중 시청률과 화제성 측면에서 통과점을 받은 작품은 스마트하고 달콤한 작품에 그친 것으로 판단된다.이 때문에 하나분기 들어 이 회사 라인업에 대한 강한 기대감이 형성되는 분위기다. 후아 유키가 안정적으로 7%수준의 시청률을 유지하는 중심, 한개 월 24일 스목국마자ー(이보영, 이선·헤용 주연)과 29일 월화 드라마 크로스(조·제효은, 코교은표, 정 소민 주연)를 필두로 한 분기의 라인 업이 본격화된다. 이어 2월에는 화성 유키 후속으로 노・히교은 작가 차기작 라이브(정·유미, 이광수 주연)이 대기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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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개 달 24일에 시작하 스목국마자ー(이보영, 이선·헤용 주연)는 tvN 20하나 8년의 라인 업의 한 외국 드라마 리메이크 작품이었다 동명의 원작 드라마는 Japan지욕파 NTV를 통해서 20하나 0년 4월부터 6월까지 방영된 수요의 드라마 연 최고 시청률 한 6.3%를 기록했으며 그 중 Japan텔레비전 드라마 아카데미 상과 도쿄 드라마 어워즈에서 최우수 작품상, 주연 여우상, 여우 조연상, 감독상 각본상을 휩쓸었다. Japan 방송 당시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드로 인정받은 작품이었다. 4월에는 OCN을 통해서 시즌 4까지 작성된 검증된 미드 주연을 리메이크한다.이어 상반기 중 올해 최고의 기대작 미스터 선샤인이 tvN에서 방영될 예정이었다. 태양의 후예와 도깨비의 더블 히트로 더욱 굳건해진 흥행제조기 김은숙 작가의 차기작으로 이병헌 김태리 유연석이 출연한다. 한편 6월에는 평균 시청률 5퍼센트로 OCN드라마의 시청률의 기반을 튼튼한 보이스가 시리즈 2개를 유출하는 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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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드래곤은 사업태동기부터 케이블뿐 아니라 지파 제작 경험을 동시에 축적하면서 성장해 왔다. 미생 시그널 오혜영 도깨비 등 tvN을 한 단계 점프 업시킨 드라마가 전체 이 회사가 기획해 제작한 드라마다. 이 회사의 최신 3년 케이블 라인 업의 평균 시청률의 추이를 보면 대히트 작품의 시청률 수준이 증가했지만 흥행에 실패한 작품의 시청률도 2~3퍼센트대는 될 것으로 판단된다. 최신의 종영한 수목 드라마의 현명한 껌 빵 생활은 최종 회송 최고 시청률 한 3%를 기록하며 다시 한번 이 회사의 컨텐츠 기획/제작 역량이 입증된다.20의 하나하나년에 드림 하이를 비롯한 이 회사는 매년 하나~2개의 땅을 팔아 드라마를 제작했다. 땅을 팔아 3사향을 두루 거치며 주 중, 주 예상, 하나하나의 드라마 전체 발보풀루 축적한 상태로 판단된다. 평균 시청률도 20하나 5년을 바닥과 최신 3년간은 우상향 경향이 분명히 본인이 탄 인고 있다. 올해도 한달에 종영한 SBS 푸른 바다의 전설 이후 KBS2, 황금색의 내 인생과 SBS브라보 마이 라이프를 방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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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콘텐츠를 제작하는 핵심 주체는 작가와 PD의 조합으로 요약된다. 시냅치리오가 기획되면 집필에 들어가 완성된 시냅치리오를 바탕으로 연출자와 배우의 조합이 완성되는 구조다. 작가/PD 조합에서 상당한 수준의 확실성으로 방영 채널을 확정한 드라마를 기준으로 하면 올해 가장 핫한 채널은 단연 tvN/OCN으로 판단된다. JTBC가 담당하면서 육자파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경쟁력은 점진적으로 약화되고 있다는 소음이 명확해졌다.20하나 8년 한월 현재, 연내 방송을 계획하고 있는 드라마 중 감독, 작가, 배우, 채널 편성까지 80~90%이상 진행된 드라마는 약 60편의 작품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를 채널별로 분류하면 tvN/OCN등 CJ계열 채널이 하나 8편으로 압도적인 한위, KBS2가 하나 3개, JTBC/SBS/MBC가 각각 7~9개의 수준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올해 특징은 전년에 없던 채널이 대거 추가됐다는 점이다. MBN, TV조선 등 기타 종편이 드라마를 다시 시작하고 넷플릭스가 2개 이상 오리지날 드라마를 제작/유 츄루할 계획이다.편성율로 봐도 tvN/OCN이 콘텐츠 공급자 측면에서도 가장 선호하는 채널이 된 점이 확인된다. tvN/OCN의 경우 올해 예상 편성, 갯수의 70%를 넘는 물량을 확보하고 두고 있어 편성률이 가장 높다. 또 JTBC가 64%로 지난해 이야기의 월화 드라마를 오랜만에 재개한 뒤 본격적인 드라마의 라인 업을 확대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는 판단이었다. 육지파 세개의 경우 KBS2만 60%수준에 체면을 지켰을 뿐, SBS와 MBC는 연간 계획량의 40~45%밖에 확보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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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II. 넷토후릿크스데힝 민국 라이브러리의 확충의 가장 큰 수혜주를 올해가 인터넷 후릿크스데힝밍 국어 오리지널의 콘텐츠 진출 원년 넷플릭스가 2016년 1월경 아시아 태평양의 영토에서는 호주 일본에 이어데힝 대한민국 시장을 비롯한 대부분의 아시아 태평양의 영토에 진출했습니다. 하 나치 감치 2010년에 진출한 케봉잉 전부를 제외하고 남미(2011년)유럽(2012년)에 비해서 진출이 늦었다고 판단된다. 2016년에는 아시아 최대의 콘텐츠 시장인 저팬에서 원본 콘텐츠의 육성에 힘쓰고 데힝 민국에 대해서는 진출 후 2년 처음 1개월 무료 이용의 프로모션 외 로컬 콘텐츠를 통한 고객 확보 시도는 없었다. 작년 상반기 말부터 tvN, OCN, JTBC의 핫한 드라마/버라이어티 콘텐츠를 대거 라이브러리에 갖추기 시작해 올해부터는 드디어 드라마를 비롯한 자체제작 로컬 콘텐츠를 공급할 계획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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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상반기만 해도 낡은 korea, 영화 외에 로컬 콘텐츠를 넷플릭스 라이브러리에서 찾지 못 했다. 그렇게 나쁘지 않는 2017년부터 JTBC연예/드라마를 필두로 다수의 방영 중 콘텐츠가 넷플릭스로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2017년 상반기 스토리에 봉준호 감독의 옥자 개봉과 tvN의 비밀의 숲 넷플릭스 방영이 겹치면서 korea에서 넷플릭스 흥미도는 글로벌 수준으로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국내에서 화제성을 갖춘 tvN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JTBC의 최신 드라마는 속속 넷플릭스에서 판매되고 있다. 현재 넷플릭스 korea라이브러리에 게재된 드라마/연예 시리즈(웹 드라마를 제외)은 약 60개로 집계되는데, 이 중 tvN/OCN/JTBC가 40개에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다. 지묘은파 세개의 작품은 합산 10여편에 불과하다. 이 회사의 최근 작품인 화유기 블랙 등도 넷플릭스에 판매됨에 따라 비밀의 숲 이후 다소 뜸했던 판매량이 다시 늘기 시작한 것으로 판단된다. 올해 오리지널 콘텐츠 진출 원년인 만큼 외부 소싱 물량도 크게 증가할 것이며 가장 많은 파이를 이 회사가 가져올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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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 올해 라인 업 중 얼마나 많은 작품이 넷풀릭스햐은에서 판매될지 추정하는 1은 쉽지 않다. 그러나 넷플릭스의 외부 콘텐츠 소싱 의지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주변 환경, 질적(화제성)측면뿐 아니라 양적(편성 편수, 시청률)면에서도 국내 1위에 오른 tvN의 콘텐츠를 최우선으로 고려할 수밖에 없는 귀추 등을 고려하면 올해는 이전보다 많은 비율의 스튜디오 드래곤 콘텐츠가 넷플릭스로 판매될 것이다. 당사는 이 4분기 향후 본격적으로 재개된 동사의 넷풀릭스햐은의 판매에 대해서 보수적으로 20~25%, 수에서 6개 이상의 콘텐츠가 넷플릭스에서 판매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4분기 방송된 동사 콘텐츠의 50%이상이 판매된 것과 비교하면 충분히 보수적인 소가족다고 판단합니다.
최근 IHQ가 금융 감독원 전자 공시를 통해서 지난해 하나하나 달 종영한 SBS효은시이 잠든 사이에 하나 6부작)이 반도에 75억원에 스츄 루도에옷 sound를 공시했습니다. "사드 사태"이 발생한 지 불과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서서히 한류 콘텐츠 전반에 대한 한국 수출 재개 가능성에 대해서 시장은 기대하기 시작했다는 판단입니다. 지금으로서는 동사 실적에 대국 수출을 포함시키는 것은 어렵지만, 내년 이후는 현실화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
넷플릭스가 2015년 9월 아시아 땅에서 처음으로 1일본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2011년 남미, 2012년 유럽에 기반을 마련하기 시작한 넷플릭스가 차기 공략 시장으로 단연의 차이를 희망했다. 그리고 본인 넷플릭스의 끈질긴 구애기에도 불구하고 어린 시정과 육투도가 지키는 차이나 시장 진입은 쉽지 않았다. 아시아 태평양의 토지의 전략적 중요성을 너무나 잘 알고 있던 넷플릭스가 전략을 선회하고 1일본을 시작으로 차이나 외 아시아 태평양의 땅을 공략하기 시작했습니다진출 초기 2015년이 스토리에서 넷플릭스가 1일본 시장의 중요성을 감지하고, 1일본 후지 TV와 많은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고 시장에 연착륙을 도모한 것으로 판단된다. 드라마/연예/다큐멘터리등다양한영역에서현지파트너사와의공동제작을통해리스크는줄이고로컬유저에대한노출도는항상그렇도록한다는전략을취했습니다. 그 결과, 후지 TV의 상장된 모회사인 후지 미디어 홀딩스의 주가는 2016년 초부터 급격히 상승하고 1년 반의 기간의 2배 가까이 상승한 것으로 본 인터넷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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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의 Japan오리지널 컨텐츠 제작 수는 2015년 2편에 불 그와헷우 본인 2016년 4개, 2017년 6편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장르도 다양해져 예능,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정말 거의 전 영역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 다만 지금까지는 단독제작보다는 공동제작 형태로 거의 제작했으며 초기 협업이 주를 이뤘던 후지TV 외에도 교도TV, 간사이TV, TV도쿄 등으로 파트덱사 풀장을 넓히고 있다. 넷플릭스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영업지에서는 단독 제작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도 그럴 것이 영어, 스페인어로 제작된 콘텐츠는 북미, 남미, 유럽의 상당 부분 권역에 즉각적인 효력이 발휘되기 때문입니다.반면, Japan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우, 이웃 국가라도 우선 언어가 전혀 다르고, 정치·종교·문화적인 차이가 매우 높다. 그래서 넷플릭스 같은 글로벌 사업자가 쉽게 해당 국가의 코드에 맞는 콘텐츠를 생산하기 어렵습니다. 넷플릭스가 전 세계 방송 사업자들과의 협업 프로젝트는 현재 30여곳으로 집계되지만 이중 40~45%가 Japan과 공동 제작입니다.Japan에서 넷플릭스가 계속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로컬 강호 dTV에 이어2위에 랭크 된 것으로 추정된다. 야심차게 Japan에 진출했지만,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도 부족으로 참패를 당하고, Japan 사업자에게 매각된 풀 재팬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라도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드라이브는 더욱 거세질 것입니다.
PartIII. 실적전망&밸류에이션
이 회사의 중장기 실적 전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글로벌 편성 편수 및 편성 시각에 대한 합리적 추정과 넷플릭스향, 중국향 판매비율에 따른 수익성 개선을 전망하는 것이었다. 우리 회사는 올해 하반기 얘기를 하면서 중국에 대한 수출재개 시그널이 발생할 수 있지만 올해 실적에 포함시키기는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또 넷플릭스 향기와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 매출이 발생하는 한편 최근 들어 판매빈도가 상시 어자 신고하고 있으며 이를 보수적으로 적용해 올해 실적부터 중장기적으로 반영했다. 그 결과 동사의 2018년의 예상 실적은 매출 고, 927억원(전년 대비+44.5%), OP 727억원(OPM 18.5%)으로 예상된다. 그 때문에 2020년까지 3년 연평균 매출 성장률은 36.1%, OP성장률은 54.0%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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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에 대하여 투자 의사 인수를 유지하고, 목표 주가는 기존 72,000원에 신규 100,000원에 39%상향 제시합니다. 목표 주가 상향은 넷풀릭스햐은 수출 본격화와 중국 수출 재개 기대감이 실현 가능한 2019년 실적 전망치를 OP 1,042억원, NI 841억원으로 종전보다 각각 29%, 38% 오른 점에 기인합니다. 한편 수급적으로도 CJ E&M과 CJ오쇼핑의 합병으로 Pure Contents Player에 대한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돼 긍정적이라는 판단이었다.동사는 현재 Fwd 12M실적 대비 PER 27배, PBR 4.3배로 거래되고 있다. 한류 콘텐츠를 선도하는 동사에 있어서 PER밸류에이션은 고성장 전방 시장인 중국 피어 그룹(36배)만큼 충분히 줄 수 있다는 판단이었다 중장기 실적 성장성에 있어서도 올해가 넷플릭스고 판매의 본격화 원년인 데다 중국 수출도 향후 6개월 이내 돌파구를 열 가능성이 있어 탁월한 결과가 예상되기 때문에 회사를 미디어 업종 내 최선 호주에 매수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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